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제사떡 종류 제사상에 올리는 떡

by st공간 2024. 6. 14.

목차

    반응형

    제사떡 종류 제사상에 올리는 떡

    제사상에 올리는 떡은 제수용 떡이라 부르며 다양한 제사떡 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떡은 독특한 의미와 맛을 지니고 있습니다. 제사떡 종류와 그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콩인절미

    인절미는 대표적인 찹쌀떡의 한 종류로, 고물에 따라 종류가 다양합니다. 노란 콩 인절미는 제사상에 자주 사용되며, 팥, 깨가루, 쑥, 잘게 썬 대추 등을 고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콩시루떡

    콩시루떡은 노란 메주콩을 고물로 사용하여 만든 떡입니다. 제사상 떡으로 가장 자주 쓰이는 종류 중 하나로, 콩인절미와 마찬가지로 계절에 따라 대체되기도 합니다.

    모듬떡

    모듬떡은 쫀득한 식감과 다양한 재료들이 들어가 씹는 맛이 좋습니다. 여러 종류의 떡을 한데 모아 놓은 것으로, 다양한 맛과 색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약식

    약식은 알알이 느껴지는 쫀득한 쌀알의 식감과 대추, 각종 콩 등이 들어가 영양가가 높은 떡입니다. 고소하고 달콤한 맛으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합니다.

    증편

    증편은 술을 넣고 만들어 술떡이라고도 불립니다. 쫀득한 식감과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어 제사상에 올리기 좋습니다.

    절편

    절편은 떡살을 이용해 무늬를 찍어낸 떡으로, 제사상에 올리는 절편에 찍은 무늬는 조상님들께 바치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백설기

    백설기는 제사떡의 시초라 할 수 있습니다. 길함을 상징하기 때문에 제사상뿐만 아니라 백일상, 돌상, 좋은 날, 슬픈 날에도 사용됩니다.

    주의할 떡

    제사상에 올리지 말아야 하는 떡은 팥이 들어간 떡입니다. 팥은 귀신을 쫓는 곡식으로, 제사상에 올리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팥시루떡, 수수팥떡 등이 있으며, 떡 안에 팥 소가 들어간 바람떡, 잔기지떡, 앙금절편 등도 제외해야 합니다.

    떡 선택 시 유의사항

    제사떡을 선택할 때는 떡집에 제수용 떡임을 알리면 실수로 팥이 들어간 떡을 선택하는 일이 없습니다. 또한, 떡을 크게 잘라 제기 위에 올리기 좋게 만들 수 있으니, 사장님께 제사용 떡임을 말씀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계절과 지역에 따른 제사떡

    제사의 시기와 지역에 따라 제수용 떡 종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봄에는 쑥이 들어간 떡을, 곡식이 많이 나는 계절에는 모듬떡을, 햅쌀이 나는 계절에는 인절미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무엇보다 고인이 좋아하시는 떡이면, 팥이 들어간 떡을 제외하고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Keywords: 제사떡, 인절미, 콩시루떡, 모듬떡, 약식, 증편, 절편, 백설기, 팥떡, 제사상 떡

    반응형